clear
하나님의 위로를 전하는 케이랜선교사 KBible 카톡문의
본문 바로가기

자료/성경

로마서의 개요

로마서 개요

로마서는 신구약 전체에서 가장 위대한 책이며 기독교 신학의 최초의 위대한 작품이다. 모든 인류가 타락한 영적인 상태를 개관함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어떻게 구원을 받으며 구원이 무엇인지 의미를 가르쳐주는 책이다. 사람이 구원받는데 믿음으로 말미암은 하나님의 은혜만이 필요할 뿐이라는 이신득의의 신앙의진리를 가르치며 믿음의 은혜를 통하여 온 인류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선언하므로 하나님의 본성과 하나님을 위한 변증론이며 인간구원 계획에대한 변호와 입증인 책이다.

 

1. 저자

로마서의 저자는 바울이며 자신의 비서역할을 한 더디오에게 구술하여 로마서를 기록하게 하였다(16:22) 바울은 이 서신을 로마에 전달할 사람으로 겐그레아 교회의여 집사인 뵈뵈를 추천하였다.

 

2. 연대

로마서는 제3차전도 여행 말엽인AD57년경~58년경에 기록되었다고 추정한다. 마게도냐와아가야 교회의 헌금을 받아가지고 예루살렘에 가지고 가려던 중 고린도에서 도착해 3개월 체류 중에 기록되었다. 바울은 고린도를 떠나 빌립보에서 유월절과 무교절을 보내면서(20:6) 오순절까지는 예루살렘에 당도하기 바랐다(20:16)

 

3. 기록목적

①구원관에 대한 오해를 시정하기 위해

사도들로부터 직접적으로 체계적인 가르침을 받아본 적이 없는 로마교회에 하나님의 구원의 교리를 자세히 가르쳐 바른믿음위에 서게 하고 그릇된 유대교적 영향에 물들지 않게 하기 위해이다.

② 유대인과 이방인의 차별에 대한 갈등해소와 바른 관계를 가르치기 위해

유대인과 이방인으로 구성된 로마교회와 그리스도인들에게 긴장과 갈등을 해소시켜 하나의 교회를 이루려는 목적이다. 당시 로마교회는 유대계 그리스도인들이 복음을 받아들인 후에 율법주의적인 사고에 빠져 있어 로마교회 대부분을차지하고 있는 이방인 그리스도인과 갈등이 일어났다. 하나님은 유대인이나 이방인들을 차별 없이 대하시기때문에 공동체 안에서의 유대인 그리스도인과 이방인 그리스도인과의 민족적 차별과 믿음이 약한 자와 강한 자들 사이에 그들의 갈등을 제거할 필요가있었기 때문에 기록하였다.

③ 바울의 변호와 신학전달을 위해

로마교회로 하여금 하나님의 은혜와 진리가 모든 사람에게 조건없이 주어진 것을 알리고 예루살렘과 로마에 바울을반대하는 유대주의들의 공격에 대하여 자기를 변호하고 자기 신학을 전달하기 위해서이다.

④ 바울이 로마를 가고 싶어 하는 것을 로마 그리스도인들에게 알리기 위해

바울은 예루살렘의 가난한 성도들을 위해 마게도냐와 아가야교회 성도들이 모금한 헌금을 전달 차 예루살렘에 가야했다. 이글을 쓴 이유는 예루살렘 교회에 헌금을 전달할 때 예루살렘에서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충돌에 대해 로마교회에기도를 요청하고 예루살렘 방문 후에 로마의 교회를 방문할 계획을 전하기 위해서이다. 바울이 그 당시땅 끝으로 여긴 스페인(서바나)을 방문하는 것은(15:23,28) 서방세계를 복음화하기 위한 것으로 스페인 여행을위해 로마교회는 물적 자원을 기대할 정도로 성장해 있었기 때문에 지원받기 위해서 로마를 방문하려고 하였다. 바울은이 편지를 쓰고 3년 후에 로마에 도착하여 죄수로 수감되었고 로마에서의 첫 수감이후 4-5년간 자유롭게 석방되었다. 그리고 이때 바라던 서바나(스페인)을 여행하였을 것이다.

*로마교회*

오순절 기념을 체험하고 베드로의 설교를 들었던 무리 중에서 복음을 받아들여 로마에 가서 교회가 세워졌다(2:10:로마로부터 온 나그네들)로마교회를 세운 자는 그날 3,000명의 무리 가운데 있었을 것이며 이들은 예수그리스도를믿는 자들이 되어 로마에 돌아와 예수그리스도를 전파하였을 것이다. 당시 로마의 교회는 오늘날 교회처럼집회장소를 가진 교회조직체가 아니었다.

16:3에서 브리스길라와 아굴라의 집에 있는 가정교회를 언급하였고

16:14-15절에 보면 상당수의 가정교회들이 있었음을 알려주고있다.

28:30-31절 바울이 로마에 도착한 후에 그의 집에도 많은 그리스도인들이모였었다.

 

4. 주제

① 하나님의 의(1:16-17)

인간은 스스로의 힘이나 율법으로는 의에 이르지 못한다. 하나님의 의는복음 안에 계시되었다. 하나님의 의는 구원론적인 의를 의미한다. 하나님의구원하시는 의는 예수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들을 위해 죽으시고 장사 지낸바 되셨다가 사흘 만에 죽은 자들로부터 다시 일으켜진 부활에 관한 복음 안에나타나 있다. 구원에 이르게 하는 하나님의 능력은 복음이며 복음은 믿는 모든 사람을 구원에 이르게 하는하나님의 능력이다.

② 그리스도의 복음(1:16-17)

그리스도의 복음은 구원의 능력이며 믿음으로 말미암은 하나님의 의를 제시한다. 복음안에는 믿음에서 믿음에 이르게 하는 하나님의 의가 계시된다.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라는 말은 믿음이 구원을 이루는 유일한 조건이라는 뜻이다. 예수그리스도를믿는 믿음도 구원도 하나님의 선물이다.

 

5. 내용전개

요 점

하나님의 의 계시

이스라엘에 대한 섭리

하나님의 의 적용

문단
구분

의의 필연성

믿음으로 얻는 의

의가 나타남

과거

현재

미래

성도의무

교제

1-3:20

3:21-5

6-8

9

10

11

12-14

15-16

주 제

칭의

성화

선택

거절

회복

공동체 봉사

교리적

실천적

 

1) 1-3 : (SIN)

1.  이방인의 죄

2.  유대인의 죄

3.  전인류의 죄

 

2) 4-5 : 칭의

4.  칭의(아브라함의 믿음)

5.  칭의 결과(하나님과 화평)

 

3) 6-8 : 성화

6.  성화원리(실천강령)

7.  성화(율법역할)

8.  성화(성령역할)

 

4) 이스라엘에 대한 주권

9.   선민으로 선택 - 과거

10.  하나님의 복음거부 - 현재

11.  회복예언 - 미래

 

5) 성도의 공동체

12.  성도의 의무 - 하나님, 교회, 사회

13.  성도의 의무 - 국가, 이웃, 종말론

14.  성도의 의무 - 비판, 

15.  성도의 봉사와 교제 - 선과덕

16.  문안인사